티스토리 뷰

336x280(권장), 300x250(권장), 250x250, 200x200 크기의 광고 코드만 넣을 수 있습니다.



안녕하세요

싱가폴에서 8년째 거주중인 엉클 에드워드입니다~!

4년정도 연애를 하던 싱가폴 국적의 중국계 여자친구

드디어 싱가폴에서 결혼식을 올렸습니다.^^

결혼 준비하느라 고생한 저의 와이프와 저에게 

"참 고생많았다~~" 라고 말해주고 싶네요..ㅋㅋ


정말 해외에서 결혼준비를 하는게 뭐가 힘들었냐면 

싱가폴과 한국의 문화를 적적히 잘 융합 해야 한다는거..

너무 싱가폴문화를 따라 가자니 우리 가족이 섭섭해하고

너무 한국문화를 따라가자니 그것 역시 문제가 생기고..

양가 모두가 만족 할 만한 결혼식을 준비하는게

그게 힘들었네요..ㅜㅜ


글구 보통 국제커플 같은 경우에는 결혼식을 

두번 하는게 일반적이더라구요

신랑 신부 각자의 나라에서..

하지만 전 깔끔하게 결혼식은 한번에 끝내자!!

그냥 후회없이 한번에 하자!!!

라고 했고 그 뜻을 이해해준 와이프 덕에 

싱가폴에서 한번에 결혼식을 끝낼 수 있었습니다^^





결혼식 전날 저와 저의 와이프를 비롯해서

한국에서 온 저의 가족들은 싱가폴 플러튼 호텔(The Fullerton Hotel)에 묵었습니다.

결혼식 당일 아침에 신부 헤어와 메이크업을 호텔에서 하고

결혼식장인 원알티튜드까지 걸어서 이동을 하기 위해서

결혼식장과 제일 가까운 호텔을 잡았습니다.^^



결혼식 당일 아침..중국식 결혼 문화에 따라

신부가 있는 방으로 오렌지앙빠오를 들고 갑니다.

그리고 신부의 어머니에게 오렌지소정의 금액이 들어있는 

앙빠오를 건내드립니다.


※ 앙빠오란 영어로는 Red Packet 빨간 봉투라는 뜻인데요. 

싱가폴에선 보통 축의금이라던지 설날에 세배돈같은 돈을 건낼때

항상 이런 빨간봉투에 돈을 담아 주는 문화가 있습니다.

한국은 보통 흰봉투에 돈을 담아 주지만 

싱가폴에선 보통 장례식에서만 흰봉투를 쓴다고 합니다.

싱가폴 경조사에 참석 하실 계획이 있으신 분들은 참고 하시길 바래여^^



모든 준비가 끝난 신부를 

흐뭇하게 바라보시는 장인어른~!^^



신부의 면사포를 장모님과 장인어른께서 덮어 주십니다^^



이제 새신랑의 품으로 떠나게 될 막내딸을 꼬옥 안아주는 장인 장모님..^^

이 장면 참 찡하네요^^

저도 딸을 낳게 되면 이 장면이 먼훗날 재현 되겠죠?



신부의 신랑을 맞을 준비가 끝나기를 기다리며

신랑은 이렇게 대기를 해줍니다..



신부가 있는 2층으로 올라갑니다. 

의도한건 아니지만 사진이 저렇게 찍히는 바람에

이사진을 보던 와이프가 저에게했던 말...

"Yor are 뵨태~~!!"

아이고...참...ㅋㅋㅋㅋ


※장소 The Fullerton Hotel Loft Suite Room



신부를 맞이하는 신랑의 모습이에요^^

면사포를 걷어내고 신부의 입에 키스를 해줍니다!! 

이것 역시 싱가폴 결혼 문화라고 해요^^



이제 결혼식을 시작할 모든 준비를 마친 신부의 모습~!!^^



너무 행복한 날이 밝았습니다~!!ㅋㅋㅋ



잘 어울리나요?^^ ㅋㅋ



자 이제 결혼식장으로 출발 합니다~!!



플러튼 호텔에서 원알티튜드 까지 걸어서 5분도 안걸리는 거리여서

이렇게 다 같이 걸어 가기로 했어요!

이 광경 또한 참 멋졌던 것 같아요^^



한국에서 어머니가 장모님의 한복까지 맞춰 오셔서

두분이 셋트로 너무 예쁜 한복을 입으셨던게 참 기억에 남아요^^

생전 처음 입어보는 한복을 장모님도 참 좋아하셨어요!ㅋㅋ



원알티튜드 62층에서 바라 본 풍경이에요

이쪽은 Sea View

마리나베이 샌즈호텔바다가 보이는 방향이네요^^



이쪽은 City View 

싱가폴 도심이 보이는 방향이에요^^

경치는 참 끝내줍니다!!


하지만 아침에 비가 왔던지라 흐릿흐릿한 날씨...ㅜㅜ



우리가 따로 주문 제작한 결혼식 헬륨 풍선이에요~!!^^

에드워드와 파멜라가 결혼 했다는..ㅋㅋ



하나하나 정성스레 준비한 결혼식 소품들..



결혼식장 입구폴라로이드 사진기방명록을 준비했구요

들어 오는 모든 하객분들의 사진을 찍고

방명록에 그 사진을 붙이고 축하 인사말을 적어 주시라고

부탁을 드렸어요^^

저와 와이프의 아이디어 였는데

지나고 하나하나 읽어보니깐 참 감동적이고 그렇더라구요^^



결혼식장 내부 모습이에요.

평소에는 레스토랑으로 운영이 되는 곳이구요

오늘은 결혼식이 있는 특별한 날이어서 테이블 위치며 꽃장식등등

평소와는 완전히 다른 모습으로 데코레이션이 된 상태에요.

꽃장식과 테이블 위치와 하객들의 앉는 위치 하나하나

그동안 결혼 준비기간동안 원알티튜드 웨딩플래너와

길고 긴 시간동안 이메일로 의견 조율해 가며 

완성을 시킨 거에요...

참...이것 역시 쉽지않았어요

우리가 원하는게 원하는대로 전부 이루어 지지 않아서

화가 날 때도 있었고...

뭐 하나하나 세심하게 준비 하느라 참 힘들었던 것 같아요^^;



그리고 결혼식에 참석해 주시는 모든 하객분들에게

작게나마 선물을 드리고 싶어서

한국에서 구입해 온 한국전통 젓가락!

두개로 되어있지만 한쌍이 아니면 아무런 의미가 없는 젓가락!

이 젓가락 처럼 우리 둘이어야 의미기 있는 그런 사이좋은 부부가 되겠다는 뜻으로

결혼식 하객분들의 선물을 결정하게 되었습니다^^



결혼식 몇개월 전부터 와이프가 직접 디자인해서

주문 제작한 3단 케익!!

일반적으로는 1단만 진짜케익으로 하고

2단 3단은 스폰지로 가짜케익을 만드는데..

케익 컷팅을 하고 모든 하객분들에게 한조각씩 드리기 위해서

3단 모두 진짜 케익으로 만들었어요^^


그래도 좀 남아서 결혼식 끝나도 호텔방안에서 밤에 야식으로 먹었어요..ㅋㅋ



말은 안통하는 사돈이지만 그래도 너무 잘 지내셔서

너무 행복한 결혼식 날이었어요^^



결혼식에 참석해 주는 친구들이 

방명록에 축하인사말을 남겨주고있어요^^



혼인서약을 할 때 낭독해야 될 

신랑 신부의 서약서..

그리고 서로의 손에 끼워줄 반지를 보관할 

우리의 이름과 결혼 날짜가 새겨진 결혼반지 케이스!

이것들 역시 모두 주문제작...



싱가폴의 혼인신고식

ROM이 시작이 되고 주례사님이 시키는 대로

서약서 낭독을 합니다.

그대를 처음 본 순간 남은 내인생을 함께할 반려자가 될 사람이라는것을 알았고...

블라블라~~~

이 반지와 함께 당신과 결혼 합니다..^^



아 사실 이부분이 좀 하더라구요...

결혼식에서 제일 고비였던...ㅋㅋ

드디어 이순간이 내인생에도 찾아 오는구나 싶으면서

그동안 이날을 위해 고생해온 것들이 떠오르고..

코끝이 찡해 오는데...진짜 있는힘을 다해 꾹 참았던 것 같네요..ㅋㅋㅋ



싱가폴 공식 혼인신고서에 결혼 당사자인 우리 둘이 사인을 하고

각자의 보증인으로 내세운 양가 어머님들께서도 사인을 합니다.



그리고 뽀뽀를 시키시네요..ㅋㅋ

우리가 좀 길게 하니깐 우리 엄마가 외칩니다

"그만~~~Stop~~~ "

ㅋㅋㅋㅋ



원래 계획대로라면 원알티튜드 루프탑에서

아주아주 멋있는 배경으로 ROM을 진행 하는거였는데..

원알티튜드 측에서 말하길..

비는 그쳤지만 아직 번개가 쳐서 위험하다고..

그래서 ROM 시작 직전까지 상황을 지켜보다가

시작 15분전 긴급결정을 내린게 실내에서 하기로...ㅠㅠ


당시에는 하늘이 너무 원망 스러웠지만

그래도 다행히 즐거운 분위기속에 마무리가 되어서 

참 좋았었던 것 같아요^^ 



식사가 시작이 되고 

원알티튜드 스텔라 레스토랑 개업이후 

최초로 이곳에서 김치가 서빙이 되었습니다.^^

이건 저의 아이디어 였구요

한국에서 오시는 가족분들이 이곳 음식이 입맛에 안맞을까봐

김치를 준비하기로 애초부터 생각을 하고 있었고

이걸 원알티튜드 측과 잘 타협을 봐서

외부음식반입이 불가능 하지만

특별하게 허용을 하게 되었습니다.

소주도 생각을 했었는데...점심시간대 이기도 했기에

소주는 생략하는걸로 최종 결론을 내렸었어요^^ㅋㅋ



이렇게 찍어 놓은 사진을 보니

우리 결혼식이 많은 사람들에게 즐거움을 주었구나..

라는 생각이 들어요

제일 걱정 했던 부분이 우리결혼식이 재미없으면 어떡하지..

하객분들이 지루해 하면 어떡하지..

음식이 입맛에 안맞으면 어떡하지..

등등이었는데..

괜한 고민이었나봐요^^



사회자인 재민이와 바네사가 결혼식의 시작을 알리고

음악과 영상을 담당해준 DJ BUDA 지모식전영상을 틀어 줍니다.

스크린을 통해 비디오가 재생이 되고

모든 하객분들이 우리의 어린시절을 담은 비디오를 시청합니다


클▽▼▽▼릭

https://youtu.be/0vm3bIblRsg





ROM 을 마치고 드레스를 갈아입은 신부와 신랑이 

결혼식장 안으로 입장을 합니다.

그리고 케익을 컷팅하고 자리에 앉아서 식사를 같이 해요~



그리고 또 옷을 갈아입고..

이번에는 한복으로 갈아입어요..

이부분에서 저도 같이 한복을 입었어야 했는데

제가 그만 한국에서 힘들게 가져온 한복을 호텔에 놓고 왔다는걸 알게되죠...ㅠ

덕분에 신부만 혼자 한복으로 갈아입고

저는 그대로 턱시도를 입은채 진행을 했어요..ㅠㅠ

결혼식에서 이런 실수를 하다니..ㅠㅠ


아무튼 샴페인 터트리기~~!!!ㅋㅋㅋ



이 부분이 싱가폴 결혼식의 하이라이트라고 할 수있는데요

잔을 높게 들면서 

"얌~~~~~생~~~~" 

이라고 크게 외쳐주는 거에요^^

싱가폴 결혼식에서 빠져서는 안되는 중요한 얌생 외치기~!!ㅋㅋㅋ

얌~~~하면서 길~~게 외쳐줘야

오래오래 행복하게 산다고 숨이 멎을때까지 외쳐줘야 되요!!^^ 


혹시나 싱가폴친구 결혼식에 참석할 일이 있으신 분들은 

다른 건 몰라도 이거 하나는 꼭 기억 하셨다가

아주 큰 소리로 길~~게 외쳐 주시길 바래요!!

두 사람의 행복을 위해서~!!^^



결혼식이 마무리가 되고 날이 개이면서

오후가 되어서야 화창해 졌습니다!!

그틈을 노려서 옥상으로 올라가서 하객분들 모두와

사진을 찍었어요^^



마리나베이샌즈 호텔이 저기 뒤에 꼬맹이처럼 보이는 이곳은

싱가폴에서 제일 높은 빌딩

원알티튜드에요!!^^



멋진 배경으로 가족들과 사진도 찍고

이게 바로 이곳을 결혼식장소로 선택한 이유였어요!!

싱가폴 제일 높은 곳에서 내려다 보는 이 경치 때문에..^^



결혼식에 참석해 준 우리 커플 모임 친구들!

싱가폴 여자 그리고 한국남자 커플들의 모임!!^^



멋진 배경을 커플들이 그대로 지나 칠 리가 없겠죠?^^

다들 셀카 찍기 바쁩니다..ㅋㅋㅋ


이렇게 원 알티튜드에서의 결혼식은 마무리가 되고

가족들끼리 다시 호텔로 이동을 합니다~!




다시 플러튼 호텔로 돌아와서 

마지막 남은 의식을 진행하기로 합니다.

한국으로 치면 폐백과 같은 의미를 가진 의식인데요

싱가폴에서는 "티 세레머니(Tea Ceremony)"라고 해요

가족 어른들께 차를 한잔씩 따라 드리고

어른들께서는 그걸 받아 마시고

오늘 부부가 되는 신랑 신부에게

앙빠오를 주는 의식이에요^^

앙빠오와 함께 보석과 같은 선물을 주는경우도 있구요

이 의식으로 인해 신랑신부는 주머니가 두둑해집니다..ㅋㅋ



신랑의 가족부터 서열 순서대로 의식을 진행합니다.

어른들은 의자에 앉은 채로 

그리고 새신랑과 신부는 바닥에 무릎을 꿇은 채로

의식은 진행이 되요^^



모든 어른들에게 차를 따라 드림으로써 

티세레머니는 끝이 나고

결혼식은 마무리가 됩니다!!

이른아침부터 진행이 되었던 결혼식이

오후 5시 정도가 되어서야 끝이 났어요^^


힘든 하루를 보내고 가족들과 저녁식사를 하고

플러튼호텔 스위트룸에서 첫날밤을 보냈습니다^^


싱가폴의 결혼식 문화 어떠셨나요?

아주아주 전통적인 싱가폴 결혼문화는 아니였어요

왜냐하면 신랑인 제가 한국사람이기 때문에 

약간은 퓨전형식의 결혼식이었다고 이해해 주시면 될꺼에요!^^


다음에 더 유익한 소식 전해 드리도록 할께요~!!


결혼식 사진 비디오보기는 

아래 클릭~!!▽▼▽▼

https://youtu.be/G8jPJB9JLyQ



싱가폴에서 싱가폴 와이프와 살아가는

헤어디자이너 에드워드의 희노애락이 담긴

솔직하고 담백한 절대 허세없는 블로그.


더 많은 일상 사진들을 보시려면  인스타그램 FOLLOW 부탁드려요~!!

↓↓↓

INSTAGRAM ID : stylist_edward

https://www.instagram.com/stylist_edward/

안뇽요!!










댓글